본문 바로가기
여행과 답사/경북

성주 성산동고분군과 성산동 고분군 전시관

by 취생몽死 2021. 8. 11.
728x90
반응형

 성주 성밖숲을 갔다 오면서 성주에 있는 가야 고분군인 성산동고분군에 들렀습니다. 성주 성산동고분군은 성주읍 성산리에 있는 가야 고분군으로 성밖숲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있을 정도로 가까이 있습니다. 먼저 성산동고분군은 사적 86호로 지정된 유적지입니다. 여기는 오랫동안 발굴조사와 전시관 공사를 한다고 제대로 둘러볼 수 없는 상태였는데 이번에 갔을 때 드디어 깔끔하게 모두 정돈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성산동고분군
성산동고분군 전경

 

가는 길에 고분군이 잘 보이는 곳에 차를 세워 전체 사진을 먼저 찍어보았습니다. 넓은 주차장이 새로 만들어져 있어 주차하기는 매우 편리합니다. 전시관은 맨 마지막에 가보기로 하고 먼저 덥지만 고분군부터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성산동구분군
가는 길 중간에서

 

성산동고분군
주차장과 성산동고분군

 

말끔하게 정돈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늘이 없어서 좀 아쉬웠습니다. 이렇게 더운 날에는 돌아다니기 어려울 정도로 너무 땡뼡이었습니다. 고분군의 전체 면적은 고령 지산동 고분군에 비하면 크지 않은 수준입니다만 가운데 산을 중심으로 전체 지역으로 봤을 때는 굉장히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성산동고분군
성산동고분군에서 가장 큰 무덤

 

성산동고분군
소나무 사이에도 고분이 보인다

 

성산동고분군
멀리서 본 성산동 고분군 전시관

 

성산동 고분군 외에 고속도로 건설 때문에 이곳으로 옮겨온 차동골 고분군의 내부를 볼 수 있게 개방해 놓았네요. 횡혈식석실분의 내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다 보면 성산동 고분군 주위에서 발견된 지석묘도 전시해 놓았습니다. 이로 볼 때 이 지역은 선사시대부터 원삼국시대를 지나 삼국시대까지 여러 정치 집단의 무덤군으로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동골 4호분
차동골 4호분

 

 

차동골 4호분 안내판

 

지석묘
지석묘과 성산동고분군

 

성산동 고분군 전시관으로 들어가보았습니다. 전시관 내부에는 성산동 고분군의 역사와 이곳에서 발견된 몇 가지의 유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지역에서 주종을 이루고 있던 묘제인 횡구식 석실과 순장에 대한 설명들이 잘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복원된 석실+부장곽 구조의 별티 1호분의 내부 구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시관은 지어진지 얼마 되지 않아서 정말 깨끗하고 너무 시원해서 좋았습니다. 관람은 6시까지 할 수 있으나 입장 마감하는 시간은 5시입니다.

성산동고분군 전시관
성산동 고분군 전시관

 

성산동고분군 전시관
내부가 매우 깨끗하다

 

 

 

625 때 방공호로 쓰인 사실이 재미있다.

 

방울잔
방울잔

 

굵은고리귀걸이
굵은 고리 귀걸이

 

별티1호분별티1호분
별티 1호분

 

전시관을 나와서 고분군을 다시 한번 둘러봤습니다. 고분군 뒤로 올라가는 길이 있는데 바로 옆에는 밭이 있습니다. 별 하나가 달린 달 모형 하나가 덩그러니 놓여 있네요. 성주가 별 고을이라는 뜻이라서 이런 모형을 만들어 놓은 것일까요? 더 돌아다니다가는 타 죽을 거 같아서 그만 내려왔습니다. 지금은 이때보다는 다니기 나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성산동고분군

 

성산동고분군
성산동고분군 표지판

 

성산동고분군
달과 고분

 

성산동고분군
테이블??

 

728x90
반응형

댓글